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활동

뉴스

티엠디랩, 美 NIST와 협력해 형상기억고분자 소재 비밀을 밝힌다 (22.10.21)

관리자 2022-12-27 조회수 1,181
NIST_TMDLAB.jpg

 

티엠디랩(대표 성학준)과 미국 상무성 산하의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국가표준기술연구소)가 형상기억고분자 소재 특성에 관한 공동 연구에 나선다.

 

티엠디랩은 NIST로부터 공동 연구개발협정(CRADA) 체결 제안을 받아 1011일 협정을 맺었다. 이 협정은 미국 정부의 연구기관이 대외 기업, 연구소 또는 기관과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절차로 미국 연방정부의 자금으로 개발된 기술에 대한 이전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이다. 따라서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은 티엠디랩이 독점적으로 라이센싱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양 측은 공동 연구를 통해 다양한 형상기억고분자 소재에 대한 DNA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바이오필름 형성을 더욱 줄이는 소재를 개발해, 인체 삽입형 의료기기로의 형상기억고분자 활용성을 더욱 높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티엠디랩과 NIST의 바이오소재그룹은 지난해 4월 공동연구를 위한 비밀유지협약을 체결하고, 티엠디랩의 형상기억고분자에 대한 구조적 특성에 관한 기초 연구를 진행해왔다.

 

NIST 바이오소재그룹은 다양한 생체재료와 세포간 상호작용, 미생물 측정, 분광학 등에 특화된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티엠디랩의 형상기억고분자 특성에 많은 관심을 보여 공동 연구개발협정 체결로 이어지게 되었다.

 

티엠디랩이 개발한 형상기억고분자는 체온 근처에서 형상이 복원되고 형상 복원 속도를 수초에서 수분 이상까지 조절할 수 있으며, 미생물 감염에 의한 바이오필름 형성을 실리콘 대비 74% 정도 줄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티엠디랩은 이러한 형상기억고분자의 특성을 활용하여 혈관 외벽 서포트, 담관스텐트 등 비혈관계 스텐트, 안과용 디바이스, 성형보형물 등 인체에 삽입하는 다양한 의료기기들을 개발하고 있다.

 

티엠디랩 성학준 대표는 “NIST가 해외 민간기업과 공동 연구개발협약을 체결하는 것은 흔치 않은 사례로 알고 있는데, 형상기억고분자 원천기술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게 되어 기쁘다, “공동연구를 통해 형상기억고분자를 이용한 인체삽입형 의료기기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티엠디랩은 형상기억고분자를 이용한 첫번째 파이프라인인 누관스텐트의 식약처 허가를 1021일에 받았다. 회사는 국내에서 허가 후 임상을 통해 안정성과 유효성에 대한 입증을 진행하면서 FDAEU 등 해외 허가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